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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tory

'빅데이터' 란 무엇인가?

by 본부장 이진엽 2012. 11. 7.

 

 

IT업계의 핫이슈, 빅데이터.

 

최근 IT업계의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은 바로 빅데이터이다.

 

IT시장 분석 및 컨설팅 기관인 IDC(www.idc.com)가 최근 발간한 ‘전세계 빅데이터(big data) 기술 및 서비스 전망

 

보고서’에 의하면 빅데이터 시장은 2010년 32억달러에서 오는 2015년에는 169억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

 

다. 이는 연평균 40%의 성장률에 해당되는 것으로 전체 정보통신기술(ICT) 시장 성장률의 약 7배에 달하는 수치

 

다. 이처럼 빅데이터와 관련된 기술 및 서비스의 수요가 엄청나게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어지고 있기 때문에, 과연

 

빅데이터가 무엇이며 왜 이것이 주목을 받고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.

 

 

 


 

빅데이터란 무엇인가?

 

빅데이터란 기존의 분석도구 및 관리체계로는 감당할 수 없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말한다. 현재 시대는 가상과

 

현실, 현실과 가상이 공존하는 시대이다. 내가 현실에서 하고 있는 것들이 바로 트위터나 페이스북에 올라가고 사

 

람들은 그러한 정보들을 어디서든지 볼 수 있다. 이처럼 모바일에서 생산하는 실시간 정보뿐만 아니라 인터넷에

 

서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정보의 양도 엄청나게 많다. 삼성경제연구소 보고서에 2010년 디지털 공간에 축적된 정

 

보의 규모가 약 12억 TB에 육박한다고 한다. 월마트의 경우 시간당 100만 건 이상의 거래 기록이 저장되며, 트위

 

터의 경우 2011년 매일 약 1억 1,000만 개의 트윗이 발생되고 있다고 한다.스마트폰의 확산으로 인해서 정보의

 

성 뿐만 아니라 확산이 엄청나게 빨라지고 있다. 결국, 이처럼 엄청나게 생성되는 데이터를 기업이나 정부는 기존

 

의 체계 및 관리 방법으로 관리할 수 없다고 판단하였으며, 이러한 빅데이터를 어떻게 관리하고 다룰 수 있을지

 

현재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. 

 

 

왜 빅데이터 분석이 중요한가?

 

우선 빅 데이터 기술의 원리는 무엇인가? LG경제연구소 보고서에 따르면 “컴퓨터 명령어로 짜여진 정보가 아니

 

라 사람들이 평상시에 쓰는 말이나 글을 컴퓨터가 이해하고, 정보화하는 것이 시작이다. 이를 통해 모아진 대용량

 

의 정보를 분석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하고, 여기에 여러 가지 통계 기법, 기계 학습과 같은 인공 지능 프로그램

 

을 사용하여 이 정보가 담고 있는 복합적인 의미를 분석하고 추론하는 것이 빅 데이터 분석이다.” 기업에게 있어

 

서 빅데이터 분석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기업 내부적으로도 경쟁력을 가질 수 있고, 기업의 수익을 더욱더 확장시

 

킬 수 있기 때문이다.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성향 및 니즈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잠재적으로 소비자들을 끌어

 

드릴 수 있기 때문이다. 빅데이터 분석과 기존의 경영정보 분석의 다른 점은 경영정보 분석은 미리 만들어놓은 틀

 

안에서 정제된 데이터를 주로 분석하지만, 빅데이터 분석은 매우 정형화되어 있지 않은 데이터들을 분석한다는

 

점이다. 트위터나 페이스북에 올라오는 정보들은 개인마다 다 정보를 올리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정형화되어

 

있지 않고 이러한 데이터들을 분석하는 것은 훨씬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. 우리가 바로 스마트 환경에 살고 있

 

기 때문에 이렇게 엄청난 정보들이 생겨나고 있는 것이다. 우리가 카페에 앉아서 페이스북을 하고 어떤 노래를 들

 

으면서 누구를 기다리고 있으며 무엇을 마시고 있는지가 모두 정보가 되는 것이 바로 스마트 환경이다. 스마트 환

 

경에서는 엄청난 데이터들이 생성되며, 모든 데이터들은 가치를 가지고 있다. 이러한 데이터들을 효율적으로 분

 

석할 수 있다면 어떠한 이익을 얻을 수 있을까?

 

 

첫째, 온라인 마케팅 채널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. 현재 시대는 소셜네트워크 시대이다. 소셜네트워크에서는

 

누구나 정보의 주체가 될 수 있고, 누구나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, 사실은 생각하는 것과 다

 

르다. 소셜네트워크 안에서도 정보가 주로 퍼져나가는 원천이 있으며, 채널이 존재한다.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

 

이러한 원천과 채널을 골라낼 수 있으며, 기업들은 온라인 마케팅을 알아낸 채널에 집중함으로써 더 큰 효용을 얻

 

을 수 있다.

 

 

둘째, 여론을 재빨리 알아차릴 수 있다. 지하철 막말녀, 개똥녀 등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었던 사건의 대부분의 출

 

처는 트위터였다. 한 사람이 올린 트윗이 엄청나게 퍼져나가면서 순식간에 모든 사람들이 그 일을 알 수 있게 되

 

었다. 기업의 입장에서도 마찬가지로 기업에 대한 이슈들을 모을 수 있다. 기업이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사람들의

 

생각, 기업 자체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들을 재빨리 캐치할 수 있다는 것이다. 그것뿐만이 아니라 사람들의 관심사

 

를 쉽게 알아차림으로써 그에 대비하거나 그것을 공략할 수 있다. 예를 들어, 트위터나 페이스북에 요즘 나이키

 

런닝화가 참 이쁘다는 이야기들이 많이 올라온다면? 나이키는 그 런닝화와 비슷한 모델을 더 생산해내서 소비자

 

들을 공략할 수 있을 것이고, 경쟁사에서는 비슷한 상품을 출시하는지 등의 전략을 세울 수 있게 된다.

 

 

셋째, 전략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의사결정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다. 위에서 말한 것처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

 

서 나온 정보들을 통해 전략을 다시 구상할 수 있다. 또한 의사결정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는데, 이전의 결정들의

 

CEO나 담당자의 직관에 의해서 이루어졌다면, 이제부터는 데이터에 기초한 결정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.

 

이것만으로도 매우 객관적인 의사결정이 이루어질 수 있으며, 의사결정의 오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손실들을

 

예방할 수 있다. 

 

 

그렇다면?

 

현재 모든 경제의 중심에는 IT가 존재한다. 모든 기업들이 IT를 제외하고는 기업을 운영하지 못할 정도가 되어버렸

 

다. 또한 소셜네트워크의 확산을 통해서 그와 관련된 수많은 서비스들이 생성되고 있다. 이는 미래에 더 많은 정

 

보들이 생성될 것이라는 예측을 가능하게 만들어준다. 빅데이터를 어떻게 다루고, 어떻게 전략적으로 그것을 사

 

용할 수 있는지가 미래에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일 것이다. 그렇기 때문에 많은 기업에서 빅데이터

 

관리 및 분석에 능통한 전문가를 선발하려 하고 있으며,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들을 만들고 있다고 한다. 빅데이

 

터 관리는 앞으로 기업들에게 있어서 하나의 큰 기회, 소비자들에게 있어서는 그들의 니즈를 더 빨리 기업이 만족

 

시켜줄 수 있도록 만드는 소비자와 기업의 연결점이 될 것이다.

 

Reference

 

1. http://www.datanet.co.kr/news/articleView.html?idxno=59806

 

2. 손민선, 문병순, 2012, 빅 데이터 시대의 한국 갈라파고스가 되지 않으려면, 발행 : LG Business Insight

 

3. 채승병, 2011, 정보 홍수 속에서 금맥 찾기 ‘빅데이터’ 분석과 활용, 발행 : SERI 

 


퍼온 글. Yoingseon's IT Playground 티스토리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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